2016-03-08

7. java - 클래스, 객체

7.1 클래스와 객체
  










  - 클래스(class) :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
  - 객   체(instance) : 상태(데이터/변수)나 행동(기능/메소드)을 보유한 것 
  
    클래스는 틀일 뿐 아직 객체가 아니다 = 메모리에 공간 할당되지 않음 = 객체 접근/호출 불가
    클래스를 이용해 객체가 생성 = 메모리에 공간이 할당됨 = 객체 접근/호출 가능

  * 클래스 이름 규칙 
     : 첫 문자는 대문자
       여러 단어가 결합된 이름의 경우 새로운 단어의 첫 문자는 대문자 
       ex) RectangleDrawer
    
  * 객체 변수, 메소드 이름 규칙
      : 첫 문자는 소문자
        여러 단어가 결합된 이름의 경우 새로운 단어의 첫 문자는 대문자
        ex) int numOfRectangle;
               void setHeight(){ ... }


7.2 객체 생성방법 





 ① 참조할 객체의 클래스 이름을 쓴다
 ② 참조변수의 이름으로 해당 객체에 접근
 ③ 객체를 생성하는 키워드
 ④ 객체 생성시 한 번만 실행, 초기화 작업을 해줌


 * 참조 변수
     -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
     - 해당 객체가 있는 메모리의 주소값을 갖는다.
                
 * 생성자 
      -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함
      - 반환형이 없다
     1) 디폴트 생성자 :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삽입해주는 생성자
     2) 사용자가 정의한 생성자 
     ( * 사용자가 새로 만든 생성자만을 정의하면 디폴트 생성자를 사용하지 못한다
          -- 이때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삽입을 해주지 않는다.)


ex)
1. 클래스 정의

 2.객체 생성








r1: 디폴트 생성자를 통해 생성       - width=20, height=30의 값을 갖는다.
r2: 새로 정의한 생성자를 통해 생성 - width=40, height=50의 값을 갖는다.
(*사용하는 생성자에 맞게 매개변수의 타입 갯수를 잘 맞춰줘야 함)


7.3 객체 접근 방법




  객체의 변수에 접근하거나, 메소드를 호출시 . 을 이용한다
  ex) r.width;
        r.height;
        r.getWidth(); ...

  

댓글 없음 :

댓글 쓰기